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한국 공포 영화의 대표작, 곡성 (The Wailing , 2016)

by 001299 2023. 3. 21.
반응형
SMALL

한국 공포영화의 대표주자인 '곡성'은 2016년 개봉한 영화로, '밀양'과 함께 감독 나홍진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1990년대 초 한적한 시골마을에 이사 온 가족이 겪게 되는 끔찍한 일들을 그리고 있습니다. 과거의 잔인한 역사와 현재의 저주에 시달리는 마을에서 벌어지는 불가사의한 현상과 인물들의 이야기를 그린 이 영화는 공포 장르의 대표작 중 하나로, 전 세계적으로도 높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시골의 한 가옥에서 시작됩니다. 화면 전체를 차지하는 벽돌 벽과 나무 바닥, 그리고 부서져 나간 문과 창문으로 인해 그 자체로 불안한 분위기를 전달합니다. 이후 곧바로 등장하는 인물은 저주에 시달리는 젊은 여인 '자은'입니다. 그녀는 자신이 경험한 공포스러운 일들을 말하며 영화의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전달합니다. 이후 영화는 그녀가 사는 마을과 주변 지역에서 일어나는 기묘한 사건들을 담은 줄거리를 펼쳐나갑니다.

[줄거리]

2016년 개봉한 한국 영화 '곡성'은 2007년 개봉한 영화 '곡성'의 리메이크 작품으로, 오리지널과는 약간 다른 스토리와 심화된 캐릭터 설정 등이 새로이 담겨 있다.
영화는 도시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자 하는 유리와 그녀의 남편 '정조'가 옛날에 살았던 '곡성'으로 이사를 오게 되면서 시작된다. 하지만 곡성에 이사한 이후, 유리와 정조 부부는 이상한 일들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어느 날, 정조의 언니 '신자'가 나타나고, 그녀의 본능이 동물적인 것이라는 것을 유리는 알게 된다. 이후부터 유리와 정조 부부는 점점 더 이상한 일들을 겪게 되고, 결국 그들 주변에서는 알 수 없는 힘에 의해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점점 더 끝없이 퍼져가는 공포의 세계 속에서 유리와 정조 부부는 과거에 있었던 비극적인 사건과 싸우게 된다. 그리고 그들이 풀어내야 할 문제는 오직 한 가지, 이 끝없는 공포 속에서 진실을 파헤치는 것뿐이다. 곡성은 괴물보다 더 큰 무언가를 비춰낸다. 이는 공포 장르의 매우 흔한 패턴을 벗어나, 깊이 있는 내용과 사실적인 표현으로 관객들에게 매료된 경험을 선사한다. [추천이유]
짜릿한 긴장감과 무서운 연출로 관객들의 심장을 뛰게 만드는 최고의 공포 영화 중 하나입니다. 이 영화는 전통적인 한국 문화와 민속 전설을 혼합하여 그 안에서 벌어지는 공포스러운 사건들을 그린 것이 큰 특징입니다.
또한 영화는 한국 문화와 민속 전설에서 나오는 고해성사, 영혼의 윤회, 진상과 허위, 그리고 가족의 사랑과 이별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관객들은 그 속에 자신의 삶과 고통을 공감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영화에서는 연출과 스토리뿐만 아니라, 배우들의 연기도 빼어납니다. 전혜진, 공유, 김학래, 김영민 등 유명 배우들이 참여하여, 그들의 명연기가 이 영화의 긴장감과 공포를 한층 더 강화시켜 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곡성'은 한국 공포영화의 걸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공포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작품입니다.

[추천이유]

대한민국 공포영화 역사상 가장 유명하고 대중적인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영화가 추천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새로운 접근방식: '곡성'은 전통적인 공포영화의 패턴을 벗어나 새로운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와 두 번째 이야기가 서로 다른 시간대를 배경으로 하며, 그 사이의 관계성을 추리하고 전개되는 방식은 마치 미스터리 스릴러를 보는 것과도 같습니다.
2. 깊은 의미: '곡성'은 공포영화에 그치지 않고 깊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각자의 삶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갈등은 영화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는 단순한 공포영화를 넘어서 여러 가지 생각거리를 제공합니다.
3. 연출과 연기: '곡성'은 이병헌 감독의 연출과 최민식, 황정민, 김학래 등의 배우들의 연기력이 빛을 발합니다. 감독의 다양한 시각적 연출과 배우들의 몰입력 있는 연기는 관객의 감정을 고조시키고 깊은 감동을 줍니다.
4. 공포감: 마지막으로 '곡성'은 공포영화로서의 기본적인 재미 요소를 충분히 제공합니다. 특히나 스토리 전개와 함께 전해지는 공포감은 그 어떤 영화보다도 인상적입니다. 막장적인 무서움보다는 음악과 연출, 비주얼적인 요소를 통해 공포감을 전달하기 때문에 더욱 생생하고 강렬하게 느껴집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곡성'은 국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대한민국 공포영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보고 난 후]

보고 나서는 그간 경험하지 못했던 큰 두려움과 긴장감이 몸 전체를 휩쓸었습니다. 이 영화는 공포 영화라는 장르를 넘어서서 인간의 끝없는 고통과 절망, 그리고 가족의 사랑과 이별 등에 대한 진솔한 감정을 담아내고 있어서, 더욱더 강렬한 충격을 줍니다.
특히, 이 영화에서는 전통적인 한국 문화와 민속 전설을 혼합하여 그 안에서 벌어지는 공포스러운 사건들을 그린 것이 큰 특징이었습니다. 이것은 한국 문화와 역사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여주었으며, 영화를 보는 동안에는 한국 문화와 민속 전설에 대한 깊은 호기심과 관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또한, 이 영화에서는 배우들의 연기도 빼어납니다. 전혜진, 공유, 김학래, 김영민 등 유명 배우들이 자신들의 캐릭터에 완벽하게 녹아들어, 그들의 명연기가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긴장감을 한층 더 강화시켰습니다.
촬영과 연출, 음악 등 모든 면에서 완성도가 높은 이 영화는 공포 영화를 좋아하는 이들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와 전통에 대한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도 강력하게 추천할 만한 작품입니다.

반응형
LIST

댓글